완전한 승리의 가르침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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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전한 승리의 가르침이 중요한 이유

저자: 편집실 

1 왜 완전에 대한 가르침이 중요한가?

1. 완전은 늦은 비 성령을 받는 조건, 인침을 받는 조건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이 우리로 하여금 죄를 짓지 않게 하실 수 있다는 사실을 믿는 충분한 믿음을 갖지 못한 자들은 그분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나라로 들어가게 해 주실 것이라는 믿음을 갖지 못한 것이다.” RH 3/10, 1904

“알고 있는 한 가지 죄를 그대로 품고 있을 때 그것은 성령의 증거하는 음성을 잠잠케 하고 영혼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킨다.” MYP l44

2. 마지막 시대의 성도들(마지막 세대)의 구원뿐만 아니라, 인류 역사 6천년 동안 계속 되어온 사단의 고소, 즉 “피조물은 하나님의 율법을 순종할 수 없다”는 주장을 무력화시킴으로써 하나님의 명예를 옹호할 수 있는 가르침0|다.

“하나님의 명예, 그리스도의 명예는 당신의 백성의 성품의 완전함에 달려 있다.” DA 671

“반드시 순종하는 일이 요구되며 또한 완전한 생애를 사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하는 이들은 하나님께서는 공의롭지 못하며 진리가 아니라고 하는 비난을 하나님께 돌리는 것이다.” R&H 2/7, 1957

“단 한번이라도 그것을 완전히 정복하기에는 무력하다고 표현함으로써, 하나님의 명예를 손상시키지 말라.” Letter31, 1893

“성품의 완전을 목표로 삼지 않은 자들은 “모든 죄로부터 그들을 완전히 구원할 때에 나타나는... 그분의 영광을 하나님으로부터 도둑질하는 것이다.”  MS 42, 1890

“만일 사람들이 자기들의 실수를 숨기며 변명하는 자들을 보면서 엉덩춤을 추며 좋아하는 사단을 볼 수만 있다면, 또한 사단이 이것으로 인해서 그리스도와 거룩한 천사들의 봉사를 조롱하는 것을 볼 수만 있다면, 저들은 자기들의 죄악을 고백하는 일과 그 죄악들을 버리는 일에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GC 489

“사단은 사람들이 죄를 이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하는 그의 치명적인 궤변으로써 그리스도의 제자들을 끊임없이 속이려고 하고 있다. GC489

2. 완전의 정의란 무엇인가?

완전은 하나님의 뜻과 계명에 굴복된 그리스도인의 성품을 의미한다.

완전은 본성의 완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예언의 신은 여러 차례에 걸쳐서 성품이 완전하게 될 필요성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계명과 진리에 대한 완전하게 굴복된 성품을 의미한다.

한 가지 커다란 오해가 있는데, 성경과 예언의 신에서 말하는 성품은 세상에서 일반적으로 말하는 성품과 그 의미에 있어서 전혀 다르다는 사실이다. 일반적으로, 착하고 친절한 사람들을 가리켜서 ‘그 사람 성품이 참 좋은데’ 라고 말하지만, 예언의 신은 그리스도인의 성품을 계명에 순종하는 것으로 나타내고 있다. 즉, 아무리 인간적으로 성품이 좋다고 할지라도 그 사람이 하나님의 진리와 계명에 순종하는 생애를 살지 않는다면, 그러한 성품은 무의미한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성품이 측정되어야 할 표준이며, 그의 생애가 율법과 조화되는 자는 신뢰하기에 합당한 자일 것이다. RH 3권, 181

“예수께서는 청중들에게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것은 곧 자신들 속에서 그리스도의 품성을 재현하는 것임을 계속해서 가르치셨다” 산상보훈 영한대조, 127

성품은 하늘에 가서도 하나님을 더욱 더 많이 닮아 가는 가운데 계속해서 향상될 것이다. 그러므로 완전 문제를 알고 범하는 의도적인 죄와,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에 대한 순종에 관한 문제로 초점을 맞춘다면, 거듭난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완전은 반드시 가능하며, 마땅히 소유해야 할 경험인 것이다.


완전의 시작: 그리스도인 완전의 시작점은 거듭남(새로 태어남)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의롭다 하심을 받기 이전에 그 심령의 완전한 복종을 요구하신다. 인간이 의롭다 하심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순종의 생애를 살아야 하며, 사랑으로 역사하는 살아있는 믿음을 통하여 그 영혼이 순결케 되어야 한다.... 인간이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기 위해서는 그의 믿음이 마음의 모든 애정과 충동들을 지배할 수 있는 위치에 도달해야 한다. 또한 믿음 자체가 완전함에 이르는 것은 오직 순종에 의해서이다.... 그리스도의 은혜가 없이는 죄인은 절망적인 상태에 놓여 있게 되며 그를 위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다. 그러나 거룩한 은혜를 힘입을 때에는 초자연적인 능력이 인간에게 부여되며 그 능력이 인간의 정신과 마음과 품성에 역사하게 된다.” 가려 1권,460,461.

완전의 과정: 성도들의 완전은 자신의 생애를 완전히 굴복할 때인 거듭나는 순간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처음 거듭나는 순간은 그저 그리스도와 함께 걷기를 시작하는 때이다. 왜냐하면 우리는 우리 자신과 하나님의 뜻에 대하여 이해하는 수준까지만 굴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굴복할 당시에 알고 있는 모든 죄를 버리고, 알고 있는 하나님의 뜻과 진리에 대하여 완전히 순종하는 것만을 의로 여겨 주신다. 이렇게 하나님께 굴복된 그리스도인의 성품은 완전한 것인데,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그것을 완전한 의로 여겨주시기 때문이다.

그러나 완전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성경이 말하는 장성한 성품으로서, 우리의 성품과 생애에 풍성한 열매를 맺어서 추수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 있다. 우리에게 주어지는 빛이 밝아지고, 하나님의 진리에 대한 지식이 증가됨에 따라서 우리의 굴복과 순종은 더욱 더 깊고 의미 있는 것으로 발전해 나가게 된다.

만일 우리가 죄를 우리의 선택 여하에 달린 것으로 본다면, 우리는 죄를 짓지 않기로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믿어야 한다. “시험하는 자는 결코 억지로 우리로 하여금 악을 행하게 할 수는 없다. 그는 우리의 마음이 그의 지배에 굴복하지 않는 한 이를 주관할 수가 없다. 우리의 의지가 먼저 승낙하고 우리의 믿음의 손이 그리스도를 놓기 전에 사단은 자기의 세력을 우리에게 행사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품고 있는 모든 악한 생각은 사단에게 발판을 주는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표준에 달하지 못한 점마다 사단이 우리에게 들어와서 우리를 시험하고 멸망시킬 수 있는 개방된 문호가 된다. 우리가 실패하고 패배를 당할 때마다 사단이 그리스도를 비방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된다.” 시대의 소망 1권 54.

만약 그리스도께서 우리 마음 속에 살아계시다면, 우리는 예수께서 범죄치 않으신 것처럼, 우리로 죄짓기를 거절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의 마음 속에 들어오시면 죄가 나가고, 죄가 들어오면 그리스도께서 나가는 단순한 원리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와 죄를 동시에 우리의 마음 보좌에 모실 수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나누인 마음을 용납하지 않으신다. 장성한 완전의 상태는 그리스도께서 전적으로 우리의 마음과 생애를 주장하심으로, 우리가 반역적인 선택을 하지 않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완전한 승리의 경험을 하는 그리스도인들에게 하나님의 인이 쳐지며, 늦은 비가 내려지게 된다. 그들은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일요일 강제령의 핍박 하에서도 세상에 나아가 복음을 전파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놀라운 성령의 능력을 당신께서 신뢰할 수 있는 자들에만 주실 것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당연하지 않는가!

3. 완전한 승리는 가능하며 필수적인 것인가?

‘완전’, 그것은 가능한 것인가? 예수 그리스도외 십자가를 바라보고 있는 그리스도인이 과연 죄를 범할 수 있는가? 완전은 그리스도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리스도의 사랑을 맛보고 바라보는 자가 ‘나는 죄를 이길 수 없어요’라고 말할 수 있을까? 자신의 죄를 대신 진 상태로 십자가에서 피 흘리시는 그리스도를 바라보면서 "죄를 어느 정도는 버릴 수 있지만 완전히 버릴 수는 없어요" 라고 말할 수 있을까? 완전 문제는 메마른 율법주의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피 묻은 사랑과 그것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다.

죄에 대한 완전한 승리는 가능한가? 만약 가능하다면, 언제 그것이 가능하게 될 것인가? 만일 예수 재림 때에 성도들이 “홀연히 변화”되기 때문에 그 때까지는 아무도 죄에 대하여 완전한 승리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이 진리라면, 우리는 더 이상 완전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 할 필요가 없다. 만일 늦은비 성령을 받으면, 그때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에게 특별한 인을 쳐주셔서 죄를 짓고 싶어도 지을 수 없도록 인봉해 주신다면, 우리는 더 이상 완전 문제에 대하여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 때가 되면 자동적으로 우리 모두 완전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예수께서 재림하시기 이전에, 늦은 비가 내리기 이전에, 그리고 하나님의 천사가 인을 치기 이전에, "완전"한 순종의 경험이 필요한 것이라면, "완전 문제"는 하나의 의미 없는 교리가 아니라, 마지막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 모두가 반드시 소유해야만 하는 경험이다.
완전은 하늘에 가서도 영원토록 하나님을 닮아서 발전해야 하는 성품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다. 완전은 재림신도들이 4째 계명뿐만 아니라 나머지 모든 계명에 대해서도 마음과 생애로 순종해야 한다는 가르침이다. 완전은 자신이 알고 있는 빛, 자신이 알고 있는 진리, 그리고 자신의 양심 속에 정확한 음성으로 말씀하시는 성령의 음성에 대한 완전환 굴복을 의미한다. 그러면 그대와 내가 예언의 신이라고 믿고 있는 말씀이 완전에 대하여 무엇이라고 말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우리는 우리를 위하여 창에 찔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보게 될 때, 우리가 율법을 범하면서도 그분의 은총을 계속해서 누릴 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우리는 죄인으로서 우리가 그리스도의 공로를 굳게 붙들고 죄짓기를 중단해야만 한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가려 1권,
389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예수님을 바라보는 사람들에게 유혹은 아무런 힘도 갖고 있지 못하다. 사단은 모든 면에 우리들과 같이 시험을 받으셨으되 죄가 없으신 주님의 고결하신 성품을 믿음으로 받아들이는 사람에게 죄를 짓게 할 수 없다.” 가려 1권, 279

“'그러므로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의 온전하심과 같이 너희도 온전하라' 이 명령은 허락이다. 구속의 경륜은 우리가 사단의 권세에서 완전히 회복됨을 계획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항상 겸비한 영혼을 죄에서 분리시키신다. 그리스도께서는 마귀의 역사를 멸하시기 위하여 오셨으며, 모든 회개하는 영혼에게 성령을 주셔서 그로 죄를 범하지 않는 길을 마련하셨다. 유혹자의 힘이 그릇된 행동에 대한 구실로 설명되어서는 안 된다. 사단은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이러한 소리를 들을 때에 기뻐한다. 죄의 길로 인도하는 것은 바로 이런 핑계이다. 죄를 범하는 일에 핑계가 있을 수 없다. 거룩한 기질, 그리스도와 같은 생애가 모든 회개하고 믿는 하나님의 자녀에게 이루어질 수 있다. 그리스도인 품성의 이상은 그리스도와 같이 되는 것이다. 인자되신 그리스도의 생애가 완전하셨던 것처럼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들도 저희 생애가 완전하여야 한다.” 시대의 소망1권, 152

"사람이 그리스도를 받아들일 때에는 그는 그리스도의 생애를 살 수 있는 능력도 받아들인다.” 실물교훈 326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그렇다. 완전하게 승리할 수 있다. 우리가 모든 악한 기질, 모든 죄, 모든 유혹을 이기고 최후에 그분과 함께 설 수 있도록 우리에게 피할 길을 마련해 주시기 위하여 예수께서는 돌아가신 것이다.” 1T 144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하여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자들만이 아담이 범죄 전에 살았던 죄없는 상태에 도달할 것이다. 그들은 그분의 모든 계명을 순종함으로써 그리스도께 대한 그들의 사랑을 증거하게 된다.” 6BC 1118

“믿음으로 하나님의 계명들을 순종하는 매 사람마다 아담이 범죄하기 이전에 살았던 상태에 이를 것이다. 가장 강한 유혹일지라도 죄에 대한 핑계가 될 수 없다. 아무리 그 압력이 크게 그 영혼에게 미쳐 올지라도 죄악은 우리 스스로의 행위이다. 지상이나 지옥의 세력이 어떤 사람에게 죄를 짓도록 강요할 수 없다. 의지가 먼저 동의하고 마음이 굴복되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정욕이 이성을 능가할 수 없고, 죄는 의를 뒤엎고 승리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신의 성품에 참여할 때에 유전적이고 또한 배양되어온 잘못을 행하려는 경항들이 성품으로부터 끊어져 나가게 되고 우리는 선을 위하여 살아있는 능력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다.” 마라나타 224,225

“그들은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주로 받아들인다고 공언하지만, 주께서 그들의 죄들을 이길 능력을 그들에게 주실 것이라는 것을 믿지 않는다. 그들은 살아계신 구세주와 개인적인 접촉이 없다. 그리고 그들의 성품은 많은 흠을 나타내고 있다.” RH 1904, 7/7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목적이 실현되도록 사람 안에 조물주의 형상을 회복하고 사람이 그 창조함을 받던 당시의 완전한 상태로 돌아가게 하여 지, 덕, 체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이 곧 구속 사업이 될 것이다. 이것이 교육의 목적이요, 생애의 큰 목적이다.” 교육, 20

“모든 죄는 ....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이길 수 있는 것이다.” FILB, 118

“그대들은 여러 번에 걸쳐서 매번 조금씩 죄를 버려야 할 것이라고 상상하는가? 아, 그 가증한 죄를 당장 버리도록 하라.... 우리들이 죄인이며, 신령하신 바위에 떨어져 부서진다는 의미를 깨닫기 시작할 때에 영원하신 팔이 우리들을 안아 주시며 우리들을 예수님의 마음에 가까이 이끌어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대들은 ‘이처럼 나의 모든 우상들을 깨끗이 포기한다면, 나의 마음은 찢어질 것이다’라고 말할는지 모른다. 하나님을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하는 마음의 자세를 신령한 바위에 떨어져 부서지는 것으로 상징하였다. 그러므로 주님을 위하여 모든 것을 포기하라. 그대들이 부서지지 않는 한 그대들은 무가치한 자들이 될 것이다.... 그 때에 비로소 그대들은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을 통해서만 의롭다 하심을 얻게 되는 이치를 깨닫게 될 것이며, 예수님 안에 하나님의 품성의 완전함이 나타나 있고, 주님의 생애 가운데 신성의 원칙들의 작용이 나타나 있다.” 가려 1권, 411,414,415

“신성의 참여자가 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완전하게 되기를 원하는 모든 영혼을 위하여 모든 준비가 이루어졌다. 모든 결함을 분별하여 깨닫고 그것들을 품성으로부터 확고한 결심으로 끊어 버려야 한다.” IH p 201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위로부터 능력을 받음으로써 완전한 생애를 살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FILB 98

“예수께서는 인간이 율법을 완전히 순종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셨다.” FILB 114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게 되기를 갈망하는 그 순간에 바로 주께서는 그분의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그 형상을 새기기 시작하신다.” 7BC 943

“그리스도 안에서 인간을 완전케 하시는 이 일을 시작하신 분은 하나님이시므로 그 일을 그 분은 마치실 것이다.” 5T 507

“죄를 극복하는 대신에 배양된 한가지 결함이 그를 불완전하게 하여 거룩한 도성으로 가는 문을 그 앞에 닫아버린다.” MYP 144

“알고 있는 한 가지 죄를 그대로 품고 있을 때 그것은 성령의 증거하는 음성을 잠잠케 하고 영혼을 하나님께로부터 분리시킨다.”  MYP 144

“성품의 완전을 목표로 삼지 않은 자들은 모든 죄로부터 그들을 완전히 구원할 때에 나타나는... 그분의 영광을 하나님으로부터 도둑질하는 것이다.” MS 42, 1890

“그리스도의 생애는 타락한 인간이 신성과 연합하고 교제할 때에 어떻게 될 것인가를 보여준다.” FILB 219

“그리스도의 완전한 성품은 그분을 따르는 모든 자들도 그가 한 것처럼 하나님께 굴복할 때 소유할 수 있는 것이다.” DA 664

“온 하늘은 세상과 인간의 창조에 대하여 깊고도 즐거운 관심을 가졌다. 인간은 전혀 새롭고 색다른 피조물이었다... 하나님이 붙들어 주심으로써 그들은 죄없는 생애를 살아야만 했다.” Son & Daughters of God 7

“우리는 우리의 영혼이 흠 없이 되지 않는 한 결코 평강 가운데 주님을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온전한 형상을 지녀야만 한다.” R&H 1882, 5/30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라’고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명령해 오셨으며 영감적인 사도는 선언하기를 ‘거룩함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볼 자가 없느니라'고 했다. 거룩함이란 하나님과 일치하는 것이다. 죄악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형상은 사람의 마음 속에서 손상된 바 되었으며 거의 말살되었다. 잃어버렸던 것을 회복하는 것이 복음 사업이다.” 5T 743

“완전, 거룩한,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 주셨던 원칙들을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이보다 간단히 성공을 가져다 준 것은 없었다.... 심령의 거룩함과 생애의 순결은 그리스도의 가르침 중에서 위대한 주제였다.” 2T 455

“그리스도께서는 우려에게 불가능한 것을 요구하셔서 우리로 안달하게 하시는가? 아니다, 결코 그렇지 않다! 아버지께서 자신의 영역에서 거룩하신 것처럼 우리도 우리의 영역 안에서 거룩하게 되도록 도와주실 그분이 얼마나 존귀를 받아야 하는가? 그분은 우리로 이 일을 능히 이루게 하실 수 있으시다.” KH 131

“죄짓기 보다는 차라리 죽는 편을 택하는 것이 낫다.” 교회증언 4권, 495

“예수께서는 사단의 궤변에 응하실 아무 것도 가지지 않으셨다. 그는 죄를 용납하지 않으셨다. 그는 생각까지라도 시험에 굴복하시지 않으셨다. 우리도 그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의 인성은 신성과 연합되었다. 그는 성령의 내재하심으로 투쟁할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리고 그는 우리로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와 더불어 연합하고 있는 동안에는 죄는 더 우리를 주관하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안에 있는 믿음의 손을 인도하여 그리스도의 신성을 붙잡게 함으로 우리로 하여금 완전한 품성을 얻게 하시려고 하신다.” 시대의 소망 1권, 152

“우리가 진정으로 하나님의 형상과 일치하게 되기를 갈망하는 그 순간에 바로 주께서는 그분의 성령으로 우리 마음에 그 형상을 새기기 시작하시는 것이다.” RH1895, 1O/25

4. “점도 없고 흠도 없다”는 말의 의미

“참된 그리스도인은 거룩함을 경험한다. 그의 양심에는 죄책감의 점이 없고, 그의 영혼에는 부패의 흠이 없다.” 마라나타 영문, 230
“혈과 육으로 태어난 옛 몸은 하나님의 왕국을 유업으로 받을 수 없다. 옛 습관과 유전적으로 이어받은 성향들은 포기되어야만 한다. 새로운 출생(거듭남)은 새로운 동기, 새로운 입맛, 새로운 성향을 가져다 준다. 성령에 의하여 새로운 생명을 받은 자들은 신의 성품에 참여하게 된다. 그들의 모든 습관과 행습은 그들이 그리스도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사실을 증거해 준다. 스스로 그리스도인이 되었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성품과 기질에 있어서 모든 타고난 결점들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면, 세상 사람들과 그들이 무슨 차이가 있겠는가? 그들은 진리를 거룩케 하는 것으로 이해하지 않으며, 감사하지도 않는다. 그들은 거듭난 적이 없다.” 영문 마라나타, 237

과거의 죄에 대한 죄책감(점)이 없고, 현재 자신의 영혼에 부패함(흠)이 없는 그리스도인, 즉 거듭남을 경험한 그리스도인을 가리켜 점과 흠이 없다고 말한 것이다. 과거의 죄를 회개하여 용서 받았는가? 그리고 현재 또는 미래에 어떤 죄를 고집하거나 품고자 하는 마음이 없는가? 그렇다면, 그대는 점도 없고 흠도 없다는 말씀을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십자가를 바라보면서 과거의 죄에 대하여 회개를 하고, 다시는 죄를 짓지 않겠다는 거룩한 소원이 그대의 영혼을 채우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대는 점도 없고 흠도 없는 경험 하에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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