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 기사: 그 위험을 경고한다!-죠지 나이트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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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세대 제 37 호

특별 기사: 그 위험을 경고한다!-죠지 나이트 교수

앤드루스 대학 세미너리에서 교회사를 가르치고 있는 죠지 R. 나이트 교수의 견해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함.

저자의 소개

이 글의 원래 제목은 “History That Is Questionable History” 로서, 죠지 R. 나이트 교수의 책 “A Brief History of Seventh-day Adventists” 에 대한 반증으로 쓴 글입니다. 죠지 R. 나이트 교수는 그의 저서 “From 1888 to Apostasy” 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 글은 아프리카 지회에서 오랫동안 선교사로 봉사하다가 은퇴하신 Robert Wieland 목사님Donald Short 목사님이 공동 저술한 글입니다. 이분들은 1888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재림교회가 올바로 이해해 주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오랫동안 저술활동과 집회들을 인도해 온 분들입니다.

- Who is George R. Knight?

죠지 R. 나이트 교수는 요즈음 “나는 완전주의자였다.”라는 설교로 재림교회의 영원한 복음의 참된 의미, 즉 1888년 기별의 원래 의미를 다른 개념으로 해석해서 개신교회의 일반적인 복음과 대동소이한 복음으로 설명하려고 애쓰고 있는 사람입니다.

 

죠지 R. 나이트 교수의 견해에 대한 요약

1888년도 대총회 때에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가르쳤던 E.J. Waggoner 목사와 A.T. Jones 목사의 기별에 대한 죠지 R. 나이트 교수의 견해를 정리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1888년 기별은 재림교회가 가진 독특한 기별이 아니었다. 다른 개신교회의 복음과 유사한 예수를 바라보라는 기별이었다.
2. 재림교회는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받아들였다고 보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율법주의에 젖어 있던 재림교회가 현재는 믿음으로만 구원 얻는다는 사실을 잘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3. 화잇 부인 자신도 두 기별자들의 가르침에 다 동의한 것은 아니었다. 그러므로 1888년도 기별이라고 해서 무조건 다 믿어서는 안 된다.

나이트 교수의 견해에 대한 반증의 글을 올리는 이유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죠지 R. 나이트 교수의 잘못된 견해를 밝힘으로, 재림교회가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 유일한 영원한 복음, 즉 지성소의 정결 사업과 모든 죄를 온전히 승리하는 것을 내포하고 있는 성경의 복음, 마지막 시대에 살고 있는 남은 무리에게 주신 시대적인 사명과 참된 복음을 보호하는 차원에서 이 글을 게재합니다.

우리가 과거의 역사를 올바로 이해하지 않고서는 미래에 대하여 올바로 준비할 수가 없습니다!

윌랜드 목사님과 쇼트 목사님의 글이 20페이지가 넘는 긴 글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요약한 것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 1888년도의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은 재림교회가 가진 독특한 복음의 기별인가?

분명히 그렇다. 오늘날 일반 개신교회에서 가르쳐지고 있는 반쪽짜리 복음, 십자가에서 모든 구속 사업이 끝났다고 하는 복음과는 달리, 재림교회가 믿고 있는 복음은 1888년도에 가르쳐진 복음처럼 계시록 14장에 소개된 영원한 복음이다. 이 복음은 하늘 지성소의 죄의 도말과 정결사업을 강조하고 조사 심판의 필요성을 이해하며 죄의 용서뿐만 아니라 죄의 승리를 강조하며 성품의 완전을 믿는 참된 복음으로서 그 어느 교회에서도 가르쳐지지 않고 있는 독특한 기별이며 여자의 남은 자손들이 가지고 있는 마지막 시대의 사명이다. (죠지 R. 나이트 교수는 1888년도에 가르쳐진 재림교회의 복음이 독특한 복음이 아니라고 말한다.)

“1888년도의 기별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말하고 있으며,… 이는 이 시대의 우리에게 큰 빛이다.”[100] “이는 내가 처음으로 인간의 입술로 통해 들은 명백한 가르침이다.”
(1888년 자료들, 화잇 여사의 글 모음집, 211)

“사단은 자신의 생각대로 사물을 조정해 왔으나 주님은 사람들을 일으켜 그들에게 그분의 백성들에게 증거할 엄숙한 기별을 주셨다. 이는 전쟁, 즉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날을 위해 예비하도록 용사들을 일깨우기 위함이다. 사단은 이 기별을 아무 효력이 없게 하기 위해 애썼다.” (3기별, 167)

“나는 내 온 마음을 다해 응할 수 있는 고귀한 진리가 발해지는 것을 들은 사실을 진술하였다.… 주님께서 내 형제들에게 이 기별을 선포할 일감을 주셨을 때 나는 하나님께 말할 수 없는 감사를 느꼈다. 이는 그 기별이 이 때를 위한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었다.” (3기별, 172)

“이 기별은 온 세상을 자기 영광으로 환하게 할 천사의 빛의 시작이다.” (리뷰 22, 1892)

“주님께서 한 백성으로서의 우리를 위한 새롭고도 증가된 빛을 가지고 계시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확실히 그렇습니다. 나는 그렇다고 생각할 뿐만 아니라 납득할 수 있도록 말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의 준비의 날에 서야 할 백성들이라면 우리에게 펼쳐져야 할 귀한 진리가 있다는 것을 나는 압니다.”라고 대답하였다.” (3기별, 173)

하나님께서는 이 시대에 그의 사업을 행하시기 위해 당신의 사자들을 일으키셨다. 지구에 비춰질 빛은 이 영광의 빛을 거부하는 자들로 인해 거짓된 빛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 하나님의 신임장을 지니고 있는 이 기별은 하나님의 사람들에게 보내진 것이다. (1888 자료들, 673)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온 이 시대의 빛은 오랫동안 거부되어왔다. 이 빛은 어둡고 광신적이며 위험한 것으로 여겨져 왔으며 사람들로부터 외면당해 왔다. 그러므로 지도층에 있는 자들은 잘못된 방향으로 인도하는 좌표들이 되고 있다. 그들은 유대인들이 보여준 잘못된 모본을 따라가고 있다.
(1888 자료들, 915, 916)

“선입관념을 굽히고 이 진리를 받아들이기를 꺼려하는 마음은 주로 미네아폴리스 총회에서 [E. J. 와그너]와[ A. T. 죤즈] 두 형제를 통하여 주님께서 보내신 기별을 반대한 정신에 다분히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사단은 반대하는 정신을 자극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주시고자 하신 특별하신 능력을 우리 신자들에게서 빼앗는 데 성공하였다. 원수는 사도들이 오순절 이후에 진리를 선포한 것처럼 저들이 온 세상에 진리를 전할 수 있는 능력을 얻지 못하게 길을 막아 버렸다. 진리의 영광으로 온 땅을 환하게 비출 빛이 거절당하였으며 우리 형제들 스스로의 행동으로 말미암아 어느 정도 세상에 접근할 수 있는 길이 막히고 말았다.” (1기별, 234)

 

2. 재림교회가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의 기별을 받아들였는가?

재림교회는 1888년 기별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것 때문에 화잇 여사께서는 많이 슬퍼하셨으며, 호주로 9년간 유배(?) 당해 가시는 경험까지 하게 되었다.

이에 책임 있는 위치에 선 사람들이 예수님을 실망시켰다. 그들은 그분께서 받아들이길 원하셨던 이 소중한 축복을 거부했으며, 빛의 통로가 되는 것을 거부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빛이 되고 축복이 될 하나님의 지식을 받기를 거부하였으므로 어두움의 통로가 되고 말았다. 이에 성령님께서는 슬퍼하셨다. 시기와 그릇된 추측과, 악한 보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은 결코 진리로 감동을 받을 수가 없으며 오히려 균형을 잃고 어떠한 논쟁적인 요점에 대해 올바른 판단을 못하게 된다. 사단의 특성이 심령 속에 들어오게 되면 이는 진리와 일치될 수 없다. (1888 자료들, 518, 519)

한 문제가 나의 심령을 괴롭게 한다. 계속적으로 거부해 온 빛과 진리로 인해 하나님의 사랑이 많이 부족하게 되었고, 첩첩이 쌓여 있는 증거들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일선에서 일하는 자들이 오히려 하나님께서 보내신 기별의 역사를 반대하는 영향을 끼쳐 왔다. 나는 그들에게 과거의 유대 백성을 가리키며 묻는 바이다. 우리가 은혜의 시기 종말 때까지 우리 형제들을 그들과 같이 맹목적인 반대를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한다는 말인가? 만약 하나님의 백성들이 진실되고 믿음 있는 파수꾼이 필요하다면, 잠잠히 있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경고의 기별을 밤낮 외쳐야 할 자들이 필요하다면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아닌 바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이다. 큰 빛과 많은 특권이 주어진 사람들, 하늘까지 높아질 특권을 가지고 있었던 가버나움처럼 놀라운 특권을 가지고 있는 자들이, 주어진 이 위대한 빛을 사용하지 못한 채 큰 어두움 속에 버려져야 한다는 말인가? (16MR 107)

“나는 마음이 편안하지 않다. 상징적인 모습으로 장면들이 잇달아 내 앞을 지나갔으며, 그것들을 모두 쓰기 시작하기까지는 결코 안정을 얻을 수 없다. 사업의 중심부에서 일이 꾸며지고 있으며 다른 모든 기관은 동일한 길을 따라가고 있다. 대총회 자체가 잘못된 의견들과 원칙들로 말미암아 부패되어 가고 있다. 계획을 수행하는 일에 있어서 아주 오랫동안 배틀크릭의 일들을 지배해 왔던 동일한 원칙들이 나타나고 있다.” (목사, 359)

사랑하는 오 에이 올슨 형제에게: 내가 Australia로 오게 된 이유를 모두 밝히지 않은 것 같습니다. 어쩌면 이 상황에 대하여 충분히 다 잘 이해 못하게 될 수도 있겠으나,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미국을 떠나는 것을 원치 않으셨습니다. 배틀크릭을 떠나온 것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었습니다. 이 일은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일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들의 생각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W.C. White와, 그의 어머니(화잇 부인 본인), 그리고 나의 일꾼들이 미국에 남기를 원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업의 심장부에 남아 있기를 원하셨습니다. … 그러나 그대들의 마음을 다 읽으시고 그대로 진행되도록 내버려 두셨습니다. 그리하여 곧바른 증언 듣기를 피곤해 하는 자들이 그것들을 증거하는 사람들 없이 내버려지게 된 것입니다. 우리가 배틀크릭을 떠난 것은, 하나님의 방법보다 자기들의 생각이 더 높다고 생각하는 자들이, 자기들의 원하는 뜻과 방법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기 위함이었습니다.
(10MR 392)

3. 화잇 여사 자신도 1888년 기별들 중에 어떤 것에는 동의하지 않으셨다는 것이 사실인가?

A.T. Jones 목사와 E.J. Waggoner 목사의 기별 중에 갈라디아서의 율법, 즉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으로서의 역할을 하는 율법이, 과연 모세의 의문의 율법을 말하는 것이냐 아니면 도덕적인 계명을 포함하는 것이냐의 투쟁은 재림교회의 초기에 심각한 이슈이었다. 1888년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를 설교하던 두 기별자들이 그 율법을 도덕적인 율법을 포함한 것으로 가르치자 큰 투쟁이 생겨난 것이다. 그때에 화잇 여사께서 좀 더 연구하고 살펴보아야 한다고 말했고, 나중에는 두 기별자의 해석이 옳다는 입장에 서신 사실을 예언의 신을 읽으면서 깨닫게 된다.

Dr. Waggoner는 우리에게 곧바로 말하는 방식으로 이야기했다. 그의 말에는 소중한 빛이 들어 있다. 그가 말한 갈라디아서의 율법에 대하여는 내가 알고 있는 것과 일치 되지 않은 부분들이 있지만, 우리는 이에 대하여 진리를 살펴본다고 하여 잃어버릴 것이 아무것도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겸손하게 기도하며 하나님을 찾는 마음을 가지고 이 살아 있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다가가야 한다고 호소하는 바이다. 우리는 우리 모두 각자가 스스로 성경 말씀을 연구하는 특권이 있다고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올바른 이해를 주셔서 무엇이 진리인지를 알 수 있는 증거를 주시도록 간절하게 기도하여야 한다.
(1888 자료들, 163)

나는 마음을 낮추고 아이와 같이 가르침을 받길 원한다. 하나님께서는 이 큰 빛을 나에게 친히 주셨으며 또한 주님께서는 다른 이들에게도 그들의 마음을 이끄시며 그분의 말씀의 비밀을 열어 보여주시고 계시다는 것을 믿는다. 그리고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보내주시는 모든 빛을 받기를 원한다. 그 빛이 가장 보잘것 없는 사람들을 통하여 온다고 할지라도. (1888 자료들, 163)

나는 와그너 목사가 해석한 성경 말씀 중에서 몇 부분은 옳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하지만 나는 그의 견해가 정직하다고 믿는다. 나는 그를 그리스도인 형제로 대할 것이고 그의 감정을 존중해 줄 것이다. 나는 하나님께서 그를 다른 형제들 보다 못하다고 평가하실 것이라고 생각지 않는다. 그가 어떤 성경말씀의 부분을 우리와 다르게 해석한다는 이유로 우리가 그를 범죄자나 위험한 사람으로 여기거나 불공정하게 비난해서는 안 된다. 그의 가르침이 잘못되었다고 결정할 타당성 있는 이유를 발견하지 않는 한 우리는 그와 그의 가르침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아무도 투쟁적인 정신을 가지고 싸우지 말아야 한다. (1888 자료들, 164)

그 이후에 화잇 여사께서는 두 기별자들의 견해가 옳은 것이었다고 이해하시고 다음과 같은 말씀을 기록해 주었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 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갈 3:24) 이 성경절 가운데 성령께서는 사도를 통하여 특별히 도덕적인 율법에 관하여 말씀하고 계시다. 율법은 우리에게 죄를 드러내며 그리스도에 대한 우리의 필요를 느끼게 하고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활용함으로 용서와 화평을 얻기 위하여 주님께 피하게 한다.” (1기별, 2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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